content
재활 치료
운동 치료
중
추신경계 손상으로 운동장애가 나타나는 환자에게 시행하는 치료 방법입니다. 먼저 체계화된 평가도구를 사용하여 환자를 평가하게 되며, 이를 분석해 환자의 기능과 수준에 맞는 목표를 설정합니다. 그 후 보바스, PNF, NDT 등 120시간의 교육과정을 이수한 물리치료사가 환자와 일대일로 집중적인 운동 치료를 시행합니다. 또한, 주기적인 재평가를 통해 치료 방법을 수정, 보완하며 환자에게 최적의 치료가 될 수 있도록 합니다.
치료 방법
보행 치료는 독립적으로 걷지 못하는 환자, 걷기 힘든 환자의 부족한 근력을 강화하는 치료입니다. 몸통과 팔, 다리의 협응력을 키워 정상적인 보행 패턴을 학습할 수 있도록 집중적으로 치료합니다. 또한, 다양한 환경에서도 안전하고 효율적인 보행을 할 수 있게 합니다.
이동에 제한이 있는 중추신경계 질환 환자, 사지 절단 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치료입니다. 매트 훈련, 이동 훈련, 경사 침대 훈련, 기립대 훈련, 휠체어 이동 및 일어서기 훈련 등으로 이뤄져 있습니다. 정상적인 보행의 이전 단계 훈련으로써 주로 매트 위에서 치료가 이뤄집니다. 다양한 재활 기구를 사용하여 관절 가동 범위 유지와 근력, 근지구력 등이 증진되게 합니다.
어깨관절의 아탈구 방지와 팔의 기능 촉진을 위한 치료입니다. 근육의 위축과 경직을 예방하고 근력이 강화되게 합니다. 또한, 보행 중에 발이 바닥에 끌리는 것을 방지하여 안정적인 걸음걸이가 될 수 있게 합니다. 기능적으로 근육을 수축하게 함으로써 근육 조절 능력이 향상됩니다.
통증이 느껴지는 부위나 손상이 있는 신체 부위를 강화하는 치료입니다. 흔들리는 줄을 활용하여 신체의 손상을 극복하는 일종의 신체 강화 치료법으로써, 의사와 물리치료사의 공동 연구로 개발되었습니다.